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러시안 블루에 대한 모든 것(역사, 특징, 분양가, 성격 등)

by 뚜뚜와나나의일기 2023. 2. 13.
반응형

처음 러시안 블루가 발견 된 당시 샤미즈, 브리티쉬 숏헤어의 외관을 닮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이는 1875년 러시안 블루가 발견될 당시 샤미즈와 브리티쉬 숏헤어가 인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럼 러시안 블루(Russian Blue)에 대하여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러시안 블루(Russian Blue)


1875년 러시안 블루(Russian Blue)는 러시아의 한 항구 도시인 아르한겔스크에서 처음 발견되었으나, 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개체 수의 거의 대부분이 사라져 멸종 위기에 처했습니다.

 

하지만, 2차 세계대전 이후 영국으로 넘어가 종 교배를 통하여 현재 모습의 러시안 블루(Russian Blue)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러시안 블루는 처음 발견될 당시 '아르한겔 고양이(Archangel Cat)' 로 소개 되었으나, 그 당시 많은 인기를 가지고 있었던 샤미즈(Siamese Cat)와 브리티쉬 숏헤어(British Shorthair)의 외관을 갖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이유로 이전의 노력과 반대로 다시 러시안 블루의 모습을 회복시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결국 1912년이 되서야 원래의 아르한겔 고양이의 모습을 복원하였으며, 지금의 러시안 블루의 모습이 되었습니다.

 

러시안 블루는 단색(푸른색)만 존재하는데 그렇게 때문에 러시안 블루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신기한 점은 러시안 블루의 털은 정확하게 말하면 회색의 빛을 띄고 있지만 러시안 그레이(Russian Gray)가 아니라 러시안 블루(Russian Blue)라는 명칭을 갖게 되었습니다. 

 

러시안 블루(Russian Blue)의 특징


러시안 블루(Russian Blue)는 날렵한 몸매를 가지고 있으며, 다부진 체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러시안 블루는 단모 밖에 존재하지 않아서 단모종의 귀족으로 불리웁니다. 그 이유는 바로 아주 예전 처음 발견된 당시 귀족의 품에서 키워졌기 떄문입니다. 

 

또한 러시안 블루는 탄탄한 몸매를 가지고 있습니다. 탄탄한 몸매의 소유자이지만, 평소 활발하게 돌아다니는 것보다는 조용하고 울음소리도 시끄럽지 않습니다.

 

날씬하면서 동시에 근육질 몸매를 가지고 있어서 우아하고 아름다운 체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치킨 고양이와 대조되게 길쭉하고 고귀한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러시안 블루의 몸무게는 3.5kg~4.5kg로서 중형묘에 속합니다. 은색 털은 유광처럼 빛이 나는데 은색 털이 불빛에 비쳐질때면 아름다운 체형을 더욱 아름답워 보이게 만들어 줍니다. 

 

단단한 몸매를 가지고 있어서 다른 고양이와 비교해 보았을 때 말랑말랑한 촉감은 덜합니다. 단모의 털은 날림이 굉장히 심한데 가끔씩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많이 털이 많이 날립니다.

 

집사와의 깊은 유대감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집사의 무릎에 올라와서 쉬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또한 활발하게 돌아다니는 것을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한번 집사 무릎에 올라오면 잘 안 내려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고양이애고가협회(CFA) 및 국제고양이협회(TICA)에 정식으로 등록되었고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사랑과 인기를 끌고있습니다. 

 

하지만 타 품종의 고양이와 비교해봐도 엄청난 털 날림을 자랑하고 있기 때문에 이 고양이를 키우는 것을 고려하는 중이라면 다시한번 생각해 봐야 할 것입니다. 

 

러시안 블루(Russian Blue)의 성격


겁이 많고 소심한 성격의 소유자이지만, 한번 화가나거나 타 품종의 고양이와 영역싸움을 벌이게 되면 평소 성격과는 정반대의 모습을 보이곤합니다.

 

얌전한 모습 안에 스트레스를 계속해서 감추고 있습니다. 내면에서 계속해서 참고 참다가 인내심의 한계에 다다르는 순간 그 누구도 말리지 못하게 변신하게 됩니다. 

 

때문에 병원을 가거나 평소 익숙한 곳이 아닌 새로운 곳에 가게되면, 적응하는데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리고 적응 하기 전에 만지려고 하거나 불편하게하면 통제하기 힘든 고양이 NO.1으로 돌변하게 됩니다. 

 

이러한 성격과 특징으로 인해서 수의사들이 병원에서 진료하기 기피대상 1위에 오르기도 합니다. 이처럼 통제하기 힘든 고양이 NO.1으로 돌변하는 이유는 아이러니하게도 강한 인내심 때문입니다.

 

이 고양이는 평소 신기할 정도로 강한 인내심을 가지고 있지만, 한 번 화가나면 그동안에 억눌렸던 감정까지 모두 쏟아내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한번 트라우마가 생기면 트라우마를 극복하는데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고 대부분의 러시안 블루 고양이는 트라우마를 극복해내지 못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러시안 블루가 싫어하는 행동을 하거나 싫어하는 장소를 방문하는 것을 최대한 자제해야합니다. 단, 피치 못할 사유로 러시안 블루가 싫어하는 행동(목욕, 손톱 깍임)이나 싫어하는 장소(동물병원)를 가게 되면 반드시 트라우마가 생기지 않도록 충분한 보상을 해주어야합니다. 

 

이 고양이는 가끔씩 사람처럼 눈치가 굉장히 빠릅니다. 집사가 평소와 다르게 기분이 안좋아 보이면 집사를 위로할 줄압니다. 또한 애교가 굉장히 많고 다른 품종의 고양이들보다 특히나 깊은 유대관계를 집사와 공유합니다.   

 

가끔씩은 강아지로 착각할만큼 엄청난 애교를 가지고 있으며, 평온함을 추구합니다. 하지만 겁이 엄청 많기때문에 자신보다 한참 작은 고양이와 마주치더라도 도망가거나 긴장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러시안 블루(Russian Blue) 분양가


이 고양이는 우아하고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면서 전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있는만큼 굉장히 비싼 분양가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비싼 고양이 TOP5 안에 포함될 정도로 비싼 몸값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러시안 블루 고양이의 분양가는 USD로 3,000달러이며 한화로 약 330만원 이상의 몸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인기는 시간이 갈수록 더해가고 있기 때문에 높은 분양가는 당분간 계속 지속될 것이며, 분양가가 더 높아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추정됩니다. 

 

지금까지 러시안 블루 고양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